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고혈압클리닉

H > 고혈압클리닉 > 고혈압클리닉

1나는 뒷목이 안 땡기므로 정상이다?

뒷목이 땡기는 등의 두통이 없으면 혈압이 문제가 없는 것일까요?
고혈압약은 두통약이 아닙니다. 두통과 고혈압은 관련이 없습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가 합병증의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무서운 것입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아닌 혈압측정 수치로 확인해야 합니다.

혈압을 잴 때마다 수치가 다른 것은 잘못 재서 그렇다?

사람은 원래 잴 때마다 혈압이 다릅니다. 급히 재거나, 흥분 상태이거나, 흡연 후, 커피를 마신 후이거나, 몸이 고통스러우면 혈압이 그때만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한번 약을 먹게 되면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

고혈압이라는 병 자체가 평생을 치료해야 하는 병이라서 그런 것이지, 약이 그렇게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마치 자신의 그림자처럼 평생 함께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번 안경을 쓰면 평생 안경을 쓰게 되는 것이 안경 탓이 아니라 자신의 시력 탓이듯이, 고혈압도 마찬가지입니다.

4평생 약을 먹게 되니 처음부터 고혈압약을 먹으면 안 좋다. 운동요법이 최고다?

운동과 저염식은 보조요법입니다. 이는 치료를 원활하게 하는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해 줍니다. 하지만, 자동차가 윤활유 만으로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이에 비하면 약물치료법은 휘발유의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약물치료는 필수이고 저염식과 운동은 보조요법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운동과 저염식만으로 치료가 가능한 것은 젊은 사람들의 경증 고혈압에서 입니다. 하지만, 이도 3~6개월이 한계이고 결국 치료되지 않으면 약물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물론 운동요법 또한 고혈압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약물치료와 병행해야 합니다. 운동으로 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얻으려면 3~6개월 꾸준히 해야 하며 운동을 그만두면 2~3주내 혈압은 다시 높아집니다.

혈압약을 여러 개 복용하는 것은 독해서 나쁘다?

혈압약은 위장장애, 간기능장애, 신장기능장애, 성기능장애 등의 부작용이 매우 적거나, 있어도 중요하지 않은 종류가 대다수입니다. 부작용이 있다고 해도, 장기를 망가뜨릴 정도로 독한 예는 거의 없습니다.
이런 오해가 생기는 것은, 고혈압 자체가 합병증이 많기 때문입니다. 혈압약을 여러 개 먹는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의 고혈압이 심하다는 뜻인데, 심한 고혈압으로 인해 장기의 손상이 오는 것일뿐, 혈압약을 여러 개 먹는다고 해서 생기는 것은 있다 해도 미미한 정도입니다.

혈압약 먹으면 신장이 나빠진다?

어쩌다 한, 두 명에서 그런 현상이 발생하긴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원래 콩팥에 병이 있던 것을 모르고 있었던 경우가 대다수이지 혈압약으로 인해 신장이 나빠진다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혈압약을 먹지 않아 고혈압 조절이 안되면 신장기능이 나빠져서 투석을 시작해야 합니다.
투석 환자의 90% 정도는 고혈압, 당뇨병 환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