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배경이미지
서브이미지

심장클리닉

H > 심장클리닉 > 심장클리닉

심장돌연사

심장돌연사는 서구에서 많이 발생하여 사회적으로 주목 받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사망자수가 늘어나고 있어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1증상 발생 후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경우 심장돌연사

외견상 건강한 것처럼 보이던 사람이 예기치 못하게 사망하는 것을 말하며, 증상 발생 후 1시간 내에 사망하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실신과는 달리 심장돌연사는 대부분 심장 질환으로 갑작스럽게 치명적인 부정맥이 발생하여 심장이 멈추게 됩니다.

이 때 빠른 시간 내에 심폐소생술이라는 응급 치료를 즉각적으로 시행하지 않으면 환자는 사망하거나 심장이 다시 뛰어도 치명적인 뇌 손상이 초래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수면 중에 예기치 않게 사망하는 경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심장돌연사의 원인은?

35세 이상의 성인에서는 80%이상이 협심증, 심근경색증과 같은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것이며, 나머지는 심장비대 심장판막질환, 뇌출혈, 폐렴 등의 순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성에게 있어 압도적으로 많이 나타나며 그 비율은 10대 1 정도 입니다.

위와 같은 사망원인을 제시하고 있으나 여러 가지 복잡한 질병이 얽혀 있어 명확한 예방법을 제시하고 있지 않으며 생전에 검사를 한다고 하더라도 그 원인을 미리 알 수는 없습니다.

심장돌연사 위험이 높은 경우는?

이러한 심장돌연사가 심장병이 최초 증상인 경우는 20~25%에 불과, 나머지는 심장병의 과거력이 있거나 심장병 의심 증상이 있었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유전적 요인을 무시할 수 없어 가족 중 돌연사를 경험한 사람이 있는 경우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심혈관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돌연사의 위험이 더 커지게 됩니다.

심장돌연사 치료는?

심장돌연사로부터 후유증 없이 회복되는 경우는 10% 미만이나 이들의 경우 현장에서 신속한 응급처치가 시행된 경우로 의료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심폐소생술을 숙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집 식구가 야간수면 중에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당황하지 말고 즉시 병원, 119에 연락, 심정지인가를 확인하여,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